[讀後感]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13:21본문
Download : [독후감]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hwp
독후감,데미안,내면적,성숙,조언자인,갈등,표상인가,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讀後感]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
설명
[讀後感]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
다. 그리고 프란츠라는 친구를 만나며 내면의 어둠에 눈을 뜨면서 심리적인 갈등을 하지만 데미안이라는 친구를 만남으로써 정신적 성숙을 하게 되지만, 그와 동시에 내면의 갈등 또한 느끼게 된다
여기서 내가 느낀 점은 싱클레어가 데미안을 만남으로써 얻은 것이 세상을 보는 새로운 관점과 사상이 꼭 긍정적이지 만은 않다는 점이다. 데미안은 기존의 상식을 뒤엎은 자기만의 해석을 한 점은 참신하…(투비컨티뉴드 )
[독후감]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 [독후감]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hwp( 53 )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
<데미안>에서 싱클레어는 밝고 평온하며 따듯한 분위기의 집, 즉 ‘빛’의 세계와 직공들과 하녀들이 거주하는 어둡고 침침한 분위기 다시 말해 ‘어둠’ 이라고 할 수 있는 세계를 모두 겪으면서 어린 시절을 지내서 양면성을 느끼면서 자라났다. 작품 속에서 데미안은 카인과 아벨에 대한 자기만의 사상과 판단 기준으로 설명(explanation)한 부분이 나오는데 이 부분 은 보통 대중들이 생각하는 카인과 아벨에 대한 관점과 매우 대조적이다. 데미안은 카인이야 말로 용감하고 자신의 욕구에 솔직하며 지혜로운 사람이며 아벨은 카인의 그러한 용감한 모습에 겁먹은 겁쟁이일 뿐 이며 사람들은 카인의 이마에 새겨진 흉측한 표적을 가지고 있어서 카인을 악인이라고 핑계 대는 것 뿐 이라고 얘기한다.
여기서 나는 이러한 생각이 들었다.
나 또한 카인과 아벨에서 카인은 동생을 죽인 악당, 악의 화신이라고 생각 하였으나 헤르만 헤세가 데미안으로써 주장한 카인과 아벨의 재해석은 나로 하여금 기존의 인식을 새롭게 뒤집어서 생각하지 못한 단점을 일깨워 준 것이다. 이 부분에서 데미안, 즉 헤르만 헤세는 종교에 대해 조금 더 개인적이고 유희적인 생각을 하는데 이것 또한 매우 흥미롭다.
그 이유는 위에 언급한 대로 관점의 차이인데, 보통 대중들이 생각하는 카인과 아벨의 관계에서 카인은 아벨이 신의 사랑을 받는 것을 질투해 아벨을 죽인 것으로 미루어 봐서 카인은 욕심과 욕망, 악의 표상이며 아벨은 선지자적인 이미지와 희생양, 즉 선의 표상으로 인식하는데 반해 데미안은 그와 정반대다. , [독후감] 데미안. 내면적 성숙의 조언자인가, 갈등의 표상인가감상서평레포트 , 독후감 데미안 내면적 성숙 조언자인 갈등 표상인가
순서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